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내신성적 단기간에 올리는 비법

영어 내신성적 단기간에 올리는 비법을 공유합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법은 문법과 단어 암기가 없습니다. 대신 많이 듣고 읽기를 이용합니다. 효과는 굉장합니다.  실제 이 방법으로 공부시킨 3등급대 학생은  1.2개월만에 1등급, 기초가 없는 6등급대 학생도 9개월 만에 1.2등급대로 성적이 올랐습니다. 인터넷 기술이 최근 급속도로 발전해서 공부는 더 쉬워졌습니다.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능이나 내신도 기본 공부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수능은 글의 구조와 대략의 내용만 이해하면 1등급이 가능합니다. 어법문제도 한문제 정도만 나와요.  내신은 범위가 좁기 때문에 꼼꼼하고 완벽해야 합니다. 문법도 정밀하게 해야해요.

 

수능 공부는 평상시 다독을 목표로 삼고, 내신 때 헷갈리던 문법이나 표현을 완벽하게 익힌다 생각하면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하지만 기본 연산이 가능해야 수학문제 풀수 있듯 영어는 기본 듣고 읽고 쓰기가 되어야 문법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영어가 어려운 학생들, 문법이 이해가 안되는 학생들, 단어 외우는 것이 고통스러운 학생들,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학생들은 속는셈치고 꼭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부법 요약

** 원어민 발음으로 듣는다. 그 다음 소리내어 따라 읽는다

 

이렇게 했을 때 효과

 

->  의미단위로 끊어 읽기가 가능해진다.

-> 언어의 유창성

-> 독해능력 커진다

-> 문법을 머리가 아닌 감각으로 익히게 된다.

-> 시험성적 급상승

 

문법은 총 공부시간의 20퍼센트를 넘지 않는다.

 

학원을 오래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공부가 거꾸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 학원에서 단어, 문법 위주로 가르치면서 단어 문법을 알아야 독해가 가능하다고 얘기하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독해가 안 되는 것은 듣고 읽지 않아서입니다. 모국어를 생각해 보세요.  듣기가 충분히 되고 말하기, 읽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다음 문법을 배우게 됩니다. 문법 잘 몰라도 책 읽고 신문 보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다음 문제를 볼까요?

 

다음 중 맞는 문장을 고르시오.

 

나는 자전거 타기를 배운다

나는 자전거 타기에 배운다

나는 자전거 타다 배운다

나는 자전거 탔다 배운다

나는 자전거 타기는 배운다

 

 

유치원생도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우리가 이 문제가 쉽다고 느끼는 것은 문법을 배워서가 아니라 언어가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를 온갖 문법 용어와 규칙을 들이대며 가르쳐 주는 것이 현재의 학원 문법 교육입니다.  

영어는 문화도, 사고 방식도 다른 언어입니다. 언어의 표현 방식에 먼저 익숙해져야 문법을 이해하게 됩니다. 문법은 언어의 습관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독해도 이 언어 습관을 이해하면 문법 따로 하지 않아도 잘할 수 있습니다. 중고생이 되면 문법을 배우는 것은 맞지만 문법은 영어공부 시간의 20퍼센트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Wag the dog!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영어표현입니다. 주객이 전도되면 안돼요.

하루 한 시간, 일주일에 총 다섯 시간 영어공부한다면 문법은 1시간만 하면 됩니다. 

 

 

 

단어는 따로 외우지 않는다: 단어,어휘 시냅스 만들기

단어는 문장 내용에 따라 쓰임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따로 외우지 말고 문장 안에서 관련된 어휘를 묶음으로 외우세요. 하나의 지문 안에는 주제연관 단어와 표현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자주 읽다 보면 쓰임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고 저절로 기억하게 됩니다. 그래도 잘 안 외워지는 단어는 하이라이트로 표시해 두세요. 나중에 한번 쓱 넘겨보세요. 이렇게 하면 페이지의 위치, 지문내용까지 묶어서 기억하게 됩니다.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시냅스를 만들어야 기억이 오래갑니다.

 

위에 [perspective]가 세번 나왔죠? [관점]이라는 뜻인데 different perspective, change your perspective, perspective can change your life, from my perspective... 이런식으로 엮어서 기억하는 겁니다. 

[think outside the box]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라

[easier said than done] 말이 쉽지 (행하기는 어렵다)

이런 표현들은 이해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어요. 이사람들의 표현 습관이니 그대로 받아들이는 겁니다. 재미있는 언어문화라고 생각하고 그들과 얘기 나누는 상상을 하면서 보세요. 나중에 써먹으세요.

 

이 정도 지문 하나 읽는데 1분 정도 걸립니다. 단어와 어휘를 찾으면서 읽어도 3분이 안걸립니다. 전체 단원을 다 찾으면서 읽어도 10분이면 충분해요. 몇번 읽다보면 단원 하나 읽는데 5-6분이면 됩니다. 10분걸려도 한시간이면 전체 다 파악하면서 6번 읽을 수 있어요. 날마다 6번 읽으면 오래걸려도 일주일이면 문장은 거의다 외우게 됩니다. 

 

 

 

내신 기간은 본문을 외우다시피 공부해야 합니다.

자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기간이 촉박하다면 공부 시간을 더 늘리되 아침, 점심, 자기 전 시간을 이용해 짬짬이 들어서 외우다시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효과적인 읽기 방법 -매우 중요함

똑같이 읽더라도 표현에 유의해서 보는 것과, 그냥 읽는 것은 공부 효율에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마 보면서 딴생각을 하고 있으면 줄거리가 눈에 들어오지 않지만 스토리의 전개, 등장인물의 심리등을 이해하고 예측하면서 보면 기억은 훨씬 생생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1. 처음 글을 읽을 때는 전체 내용을 파악한다 - 사전을 찾지 않고는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해석을 먼저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번 읽어보고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한두 번 더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단어와 표현을 찾아봅니다. - 노트북이나 태블릿 이용하면 더 빠르고 쉽습니다.

3. 다시 읽습니다. 아까 찾았던 단어의 쓰임을 기억하고, 영어적인 표현을 어떻게 하는지 유의해서 읽습니다.

4. 다시 읽으며 해석만 보고도 작문을 할 수 있는지, 동사의 쓰임은 어떤지, 괄호 넣기가 나온다면 어떤 표현이 나올 것인지 예측하면서 읽습니다. 

5. 괄호 넣기, 동사형 고르기, 해석 보고 작문해 보기 등으로 공부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6. 다시 듣고, 읽으며 헷갈리거나 아직 모르는 부분을 완벽하게 하도록 합니다. 

7. 기출문제 풀어보고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정리합니다.

 

독해에서 가장 어려운 두가지 - 장문독해와 순서배열 문제 해결법

 

* 장문독해 핵심: 주어 서술어 찾기

문장이 매우 길다면 주어, 동사(서술어)를 찾아보세요. s+v, s+v의 병렬구조가 아니라면 하나의 문장에는 한 개의 주어와 서술어만 존재합니다. 목적어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꾸밈말이거나 부연설명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는데 문장까지 길면 해석이 난감해지는데 이때 중심이 되는 주어, 서술어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 능력은 문법으로 키워지는 것이 아니예요. 많이 듣고, 의미단위 끊어 읽기가 가능해지면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아무리 긴 문장이라도 또는 모르는 단어가 문장에 있더라도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해석은 가능해집니다. 단어를 몰라서, 문법을 몰라서 문제를 틀리지 않아요. 끊어읽기를 못하니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니 틀리는 겁니다. 많이  듣고 읽어야 합니다.

 

* 순서배열문제 핵심: 글의 구조 파악하면서 읽기

지문을 읽을 때 전체 내용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지요. 읽으면서 글의 구조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시간순, 발전순으로 기술, 주제의 정의를 내려놓고 예시를 드는 경우, 예시나 설명을 먼저 하고 결론을 내리는 경우, However 등으로 앞의 내용의 반전이 일어나는 경우... 글을 전개하는 구조도 유형이 있습니다. 이렇게 글의 전체 구조를 보는 습관을 들이면 수능 순서배열문제를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여러 번

읽어야 합니다.

문법하고 단어 외울 시간에

[ 읽으세요!!! ]

 

 

효과적인 공부 도구: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

 

읽는 능력은 모든 공부의 근간입니다.

영어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한국말이 아니기 때문에 듣지 않으면 잘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공부는 책이 아닌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등을 이용합니다.

읽어주는 기능, 단어, 구문 찾기, 해석 기능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비싼 원어민 과외 하지 않아도

내신공부하면서도 유창한 언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내신의 핵심 한 가지는 꼭 기억하세요.

 외울 만큼 듣고 소리 내서 읽으세요. 두 번 들으면 한 번은 반드시 소리 내서 따라 읽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의미단위로 끊어 읽기가 가능해집니다. 아무리 긴 문장이라도 해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유창하게 할 수 있고요.

단어는 따로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기억하게 된다.

문법 공부도 훨씬 쉬워집니다. 문법은 작문으로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믿고 꼭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느 일타 강사의 강의를 듣는 것보다 성적은 빠르게 오를 겁니다. 

 

화이팅